1) 우리의 외교권을 일본에 빼앗긴 조약으로서 1905년에 맺은 조약 이름은?
답: 을사조약
2) 1910년 8월 22일에 맺은 조약으로 한국과 일본이 합쳐 일본이 한국을 다스려야 한다는 내용의 조약은?
답: 한일합병조약
3)한일 합병조약이 무효인 이유는?
답: ‘칙유’에 순종 황제의 도장만 있고 수결(자필서명)이 없어서
(칙유란 임금이 몸소 이름. 또는 그런 말씀이나 그것을 적은 포고문)
4) 일본이 우리나라에서 식민지화하여 빼앗아가려던 자원을 33권 8쪽에서 찾아 쓰세요.
답 : 쌀, 목재, 금, 은, 구리, 철, 텅스텐, 몰리브덴, 흑연, 무연탄 등의 광산물, 조기, 멸치, 김, 고래등의 수산물
5)(33-9p)우리 나라의 토지와 산림을 빼앗아간 사업이름은?
답: 토지조사사업, 임야조사사업
6)(33-13p)한국을 총칼로 다스리지 않고 문화로 다스리겠다는 정치이름은?
답 : 문화정치
7)(33-15p)1920년대 일본에서의 쌀 소동으로 자신들의 필요한 쌀을 우리나라에서 가져가려던 계획은?
답 : 산미증식계획
8)(33-20p)우리나라를 중국과 전쟁을 치르는데 필요한 군수품 보급기지로 만들려는 정책은
답 : 대륙 병참 기지화
'초등독서5-6학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기체 발견의 역사 (못 말리는 과학방송국 2권) (0) | 2012.09.27 |
---|---|
압록강은 흐른다(상/하) - 다림출판사 (0) | 2012.07.19 |
피카소 위인전 (0) | 2011.02.14 |
헬렌니어링(아동 위인전) (0) | 2011.02.14 |
[스크랩] 언문은 억울하다, 한글× 훈민정음○ (0) | 2009.10.08 |